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현재 위치
  1. 게시판
  2. 광명생약 부설연구소

광명생약 부설연구소

반갑습니다. (주)광명생약 기업부설 생약시험 연구소 입니다.

게시판 상세
제목 약재 비교 검토
작성자 관리자 (ip:)
  • 평점 0점  
  • 작성일 2013-12-17
  • 추천 추천하기
  • 조회수 7
기준서 등에 수재된 일반적 생약시험 항목들에 의한 생약시험으로 품질이 좋고 나쁨을 극단적으로 나눌 수는 없으며 여러 항목들 중 품질평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정량시험이며 이에 따른 비교를 하였다.

*아래 항목의 수치는 수차례의 실험을 평균낸 값들입니다.


후박
성분명 기준 토후박 수입후박
magnolol 0.8% 이상 불검출 0.937%
우리나라에서는 옛날부터 土후박(또는 후박)이라 하여 녹나무과 식물 machilus thunbergi의 樹피를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내려왔고 지금도 이를 계승하는 예가 적지 않다.
이는 외관으로는 지극히 유사하여 식별이 어려우며 토후박이라 하여 아직도 고가로 유통, 관용되고 있다.
진짜 후박나무는 magnolia officinalis 이며 여기에서만 magnolol이 검출된다.
그외 검출물질은 honokiol로서 약 3.0%이상 함유되어 있다.

행인
성분명 기준 거피행인 유피행인
amigdalin 3.0% 이상 불검출 4.583%
실험 결과로 추측하면 아미그달린은 행인의 피부위에 있는 듯 한다.
대한약전에는 살구나무 prunus arrmehica linne var. ansu maximowicz 및 개살구나무 prunus mandshuria koehne var. glabra nakai 또는 기타 동속근연식물의 씨이며 중국약전에는 장미과 식물 산행(山杏) prunus arrneriaca l.
var. ansu maxim. 서백리아행 prunus sibirica l. 동북행 prunus mandshurica(maxim), koehne 또는 행(杏) prunus arrmeniaca l.의 건조 성숙종자이다.
일본에서는 살구는 과수로서 재배되며 건행 제조의 부산물로서 생산되는 경우가 있다.
잼제조의 부산물로서 생산되는 것은 제조할 때 열처리되는 경우가 있어 생약으로서는 품질이 떨어진다. 또 통조림, 기타 식용으로 대형과실로 품종개량된 것은 미숙한 종자가 많아 약용에는 적합하지 않다.

시호
성분명 기준 중국산시호 일본산시호 국산시호
Saikosaponine - A 0.3%이상 북시호 남시호
(홍시호)
0.58% 불검출
0.63% 0.61%
bupleurum scorzoneraefolium willdenow var.
stenophyllum nakai(=b. falcatum linne)(시호)와 b. bicaule helm (=b. scorzoneraefolium willdenow)(참시호)가 약용식물로 수재하고 있다.
일본산 및 중국산의 기원은 삼도시호이다.
중국산은 b. chinense dc. 시호에 근거한 북시호(시호) 및 b. scorzonerifolium willd.
협엽시호에 근거한 홍시호(남시호)가 주이며, 또한 b. mariginatum wall. ex dc. 막연시호에 근거한 죽엽시호 등 많은 상품이 있다.

계수나무류
성분명 기준 계피 육계 계지 계엽병
Cinnamic Acid 0.03%이상 0.037% 0.048% 0.097% 0.078%
Cinnamic Aldehyde   검출 검출 검출 불검출
중국 공정서인 약전이나 최신에 발생된 생약학 교과서 혹은 권위있는 참고서에도 cinnamomum cassia 1종에서 많이 생산된 것을 육계라 하여 수재하였고 우리나라(kp)나 일본(jp)처럼 c. cassia와 동속식물에서 얻은 계피는 수재되어 있지 않다.
즉 우리가 말하는 계피는 인정하지 않는 것이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관리자게시 게시안함 스팸신고 스팸해제 목록 삭제 수정 답변
댓글 수정

비밀번호 :

수정 취소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장바구니 0